주일설교요약
•홈  >  교육과사역  >  주일설교요약
  제  목 : 2020년 8월 23일 신자에게서 나타나야 할 능력 (눅9:1-6, 신,105) 조회수 : 467
  작성자 : 김성균 작성일 : 2020-08-25

8장에는 예수님께서 거라사의 광인 군대귀신 들린 사람을 고친 일이 있었고요, 12년간 혈루증을 앓던 여인이 고침 받은 일도 있었지요, 그리고 회당장 야이로의 죽은 딸이 다시 살아난 기적이 있었는데 이 사건들은 하나같이 예수님의 권능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군중들의 관심을 끌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8장 마지막 절을 보면 예수님은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경고 하시는 것으로 이 사건을 마무리하십니다. 그것은 여기 군중들이 목격한 기적의 사건 자체가 예수님이 이루고자 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본질이 아님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기적을 통해서 권능을 보여주신 이유는 다른데 있었습니다.

1.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예수님의 권능을 새롭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말해주는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본문은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불러 모으시고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보내신 것에 대해 말합니다. 그리고 이 일을 위해 제자들에게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셨다고 말합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주신 능력과 권위로 예수님이 행하신 것처럼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면서 하나님 나라를 전파했을 거예요.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본질은 병 고침과 귀신을 쫓아내는 일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본질은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해지는 것이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오심으로 이루어진 은혜의 나라, 즉 하나님 나라인 겁니다.

2.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

3-5절을 보면, 제자들을 보내시며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은 전도를 위한 방식을 가르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를 어떤 삶으로 인도하는지에 대해 가르치고자 하신 것입니다.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기 위해 보냄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을 여행하는 자로 말씀합니다. 즉 어느 한곳에 정착하여 인생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어느 곳에서도 정착할 수 없는 것이 보냄 받은 제자들의 가는 길이라는 겁니다. 신자는 하나님 나라 전파를 위해 보냄을 받았습니다. 제자들과 동일하게 여행자로서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이런 우리에게 예수님이 주신 것은 돈도 옷도 아니라 능력과 권위입니다. 그런데 그 능력과 권위는 돈이 되는 것도 옷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고 병을 고치는 능력입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우리를 죄에서 건지시고 생명에 들어가게 하신 사랑이고 은혜입니다.

3. 하나님 나라의 능력

세상은 이 같은 사랑과 은혜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 않으면 그 성에서 떠날 때 발에서 먼지를 떨어버리라고 하신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이방인의 땅을 벗어날 때 발에서 먼지를 떨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더러운 귀신과 병으로부터 우리를 고치신 예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곧 이방인이라는 증거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전 4:20절에 보면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는 말을 합니다. 사도 바울이 교회에서 보고자 하는 능력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십자가의 도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악한 영에 사로잡혀 어둠속에 살아가던 우리를 건져 구원에 이르게 한 능력입니다. 세상을 전부로 알고 살아가던 우리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보게 하고 그 나라를 향해 달려가게 하는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신자에게서 나타나야 하는 하나님 나라의 삶은 세상 것으로 자기 인생을 든든하게 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곧 준비된 자신의 모든 것이라는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신자에게 주신 권능이고, 신자가 나타내어야 할 권위인 것입니다. 우리는 여행하는 자로 세상에 보냄 받았습니다.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자로 보냄 받았습니다. 세상의 것을 소유하여 그것으로 나의 능력과 권위를 나타내고자 하는 이방인의 길과는 다른 길을 가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가지지 않았다는 것이 수치도 부끄러움도 되지 않는 사람입니다.

대신 예수님이 우리에게 능력을 주셨습니다. 우리의 구원이 되는 십자가입니다. 여행하는 자로 살라고 준비해 주신 것이 십자가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악한 영에 사로잡혀 살아가는 우리를 제어하고 영혼의 병을 고치며 생명으로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신자는 예수님의 은혜의 힘으로 삽니다. 이것이 신자에게서 나타나야 할 능력이며 하나님 나라의 삶입니다.

 "

  이전글 : 2020년 8월 16일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 ② (눅8:49-56, 신,105)
  다음글 : 2020년 8월 30일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눅9:10-17, 신,106)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