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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중세시대(엄영신 권사님) 조회수 : 867
  작성자 : 최성자 작성일 : 2019-01-30
  첨부파일:   중세시대-엄영신(20180325).hwp(15K)

중세시대(AD5C-AD15C)

●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안에 그리스도의 복음이 들어옴-절대적인 진리가 세상에 들어옴

● 복음이 성육신하여 토착화 됨-다양한 문화에 맞게 적응하거나 변질 할 수 있음

● 복음은 다양한 형태를 띠고 그 안에 녹아지면서 지배 문화에 맞서는 대안이기기도 함

중세초기-지배적 문화와 복음간에 혼합 일어남
        - 수직지향 내세지향
        - 도구만듦(기계, 무기, 예술표현)-인간지위 향상
    

● 플라톤 –성경적 세계관의 혼합
       -이성으로 진리를 초자연적인 세계(이데아)에서 발전한다고 함
       -언제나 하늘을 향함-복음이 혼합 됨(어거스틴-신 플라톤주의)

● 아리스토텔레스 –땅을 향함
               - 땅이나 하늘만 바라보던 기독교가 땅을 바라보게 됨
               -세속적임

● 토마스 아퀴나스 –신플라톤주의 기독교문화+아리스토텔레스 사상철학

   (천주교사상)     -많은 저항 받음-‘신학 대전‘ 이라는 거대한 기독교 사상 체계 이룸
                   -인간 부분타락(의지는 타락, 이성은 타락 안함)

                   -플라톤, 아리스토 텔레스 철학사상 반영: 인간으 이성이 진리를 발견 할 수 있는 통로다
                   - 악에 대한 방치(이성 타락 있음)
                   -인간 지위 향상

● 성어거스틴   :   -신플라톤주의 철학자(플라톤철학을 종교라 함)
(보수주의기독교)  -세상은 영적인 세계와 물질세계로 구성되었다고 주장(이원론)
                 - 인간은 이성적 영혼과 물질적 육체로 구성되어 있다.
                 - 육체의 삶은 영적인 삶보다 열등하다고 봄


                    - 신플라톤 주의의 핵심은 육체의 삶은 이성적 영혼의 삶보다 열등한 삶으로 봄
                    - 철학과 복음을 혼합. 신플라톤주의와 성경적 세계관 합치
                       (츨라톤주의 + 성경적 세계관)

● 중세초기의 기독교
-수직지향 내세지향적 사고 갖게 됨(어거스틴),
-인간은언제나 영의 세계 사모-금식 금욕(수도원 일어남)

● 중세후기
-신플라톤적 기독교(하늘) + 아리스토텔레스(땅)==>>스콜라신학
-균형적인 균형감 회복==>>토마스아퀴나스
-인본주의적 요소 강화: 교회의 권위향상 (성경(말씀)보다 사람의 권위가 높아짐) 성경의
-그리스도의 공로에 자신의 공로를 더하므로 구원을 얻는다고 생각 함
-인간의 지성으로 비기독교적 사상과 기독교적  사상 혼합
   다른사상 + 다른종교 혼합 시작
-현세 지향적, 인간의 이성강조, 인간 중심적으로 치우치게 됨
  카톨릭 교회안에 부패 시작- 토마스아퀴나스 사상을 통해 인간의 이성과 현세 중심적인 사고가 기독교 문화안에 들어오면서 르네상스시대 열림

● 르네상스 시대(AD14C-AD16C)
-고대 인본주의시대 부활 개념(다시 고전으로 돌아가자=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데스)
-종교에 억눌려 종교와 하나님 말씀에 억눌린 인간 지위 향상(토마스아퀴나스)
-인간의 이성이 높아지면서 인본주의적 요소 강화
-14-16C 프로랜스지역 중심으로 시작 됨-종교개혁운동 시작-역사의 주관자 하나님의 절 대적 섭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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