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홈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제  목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소교리문답 제104문 조회수 : 394
  성경본문 : 소교리문답 제104문 설교일 : 2020-09-05
  설교자 : 김성균 목사

소교리문답 74 (20200906) 소교리문답 제104

소 교리문답 제104

104

넷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기도합니까?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라는 넷째 기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서 현세적 좋은 것들의 합당한 몫을 우리가 받고, 또 그것들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복을 즐거워 할 것을 기도합니다.

오늘의 공부

2. 꼭 읽어야 할 성구

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3. 우리가 공부할 내용

여러분은 집에 먹을 것이 없어서 굶어본 적이 있습니까?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는 먹을 것이 없어서 굶어 죽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먹을 양식이 없어서 굶어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풍요로운 환경에서 아주 풍족하게 잘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가서 냉장고 문만 열면 먹을 것이 많을 것입니다. 설사 냉장고에 먹을 것이 없다 해도 부모님이 피자, 통닭 등 맛있는 것 많이 사주실 것이에요. 이런 여러분들에게는 먹을 것이 없어서 굶어 죽는다는 말이 이해 안 될 수도 있어요.

그런데 예수님은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라고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일용할 양식은 사람이 하루를 살기 위해 필요한 양식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몇 끼를 먹습니까?

사람은 보통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 세끼를 먹으며 활동합니다.

각자 사람의 식성에 따라 다르기도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세끼를 먹습니다.

일용할 양식은 바로 세끼를 먹을 수 있는 분량의 양식을 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용할 양식은 가장 적은 것을 뜻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세끼 양식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하루 세끼 밥만 먹으면 되던가요? 그 외 필요한 것은 없습니까? 아니죠?

세끼 밥 외에도 필요한 것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세끼 양식 외에 여러분께 또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과자도 먹고 싶고, 예쁜 옷도 입고 싶고, 좋은 스마튼 폰도 갖고 싶고, 공부를 위해 책도 필요하고 너무너무 많아요.

그래서 사람은 하루 세끼 양식, 즉 일용할 양식이 있다고 해서 그것으로 만족하거나 감사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을 살기 위해서 필요로 하고 갖고 싶은 것이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일용할 양식은 아무것도 아닐 것이에요.

여러분은 식사할 때 기도할 것입니다.

주로 오늘도 양식을 주셔서 감사 합니다라고 기도하죠?

그런데 진심으로 하나님이 양식을 주시지 않으면 나는 굶어 죽어야 합니다.’라는 마음으로 감사할까요?

사람은 일용할 양식으로는 감사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필요한 것이 너무 많은 세상에서 하루를 살게 하는 일용할 양식은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하루 세끼에 먹는 쌀의 양은 겨우 두 세 컵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의 집에는 쌀이 많죠?

돈이 있으니까 쌀이 없으면 얼마든지 사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도 없고 양식도 없는 사람들은 일용할 양식에 대해 간절한 마음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이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하라고 하신 것은 깊은 뜻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감사한 마음도 없이 세끼를 먹으며 하루하루를 살았지만 사실은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살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하루하루를 살게 되는 것은 하나님이 양식을 주신 은혜 덕분임을 잊지 말고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자는 좋은 집에서 좋은 옷 입고 좋은 차타고 살기를 바라는 것보다 오늘 하루를 살게 하시고, 내일을 살게 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용할 양식에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말씀드릴 거니까 잘 들어 보세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지 않으면 우리는 죽습니다.

그러면 금은 일용할 양식이 될까요?

좋은 옷, 좋은 집은 일용할 양식이 될까요?

집 팔고 금 팔아서 양식사면 되잖아요?’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온 지구에 기근이 들어서 먹을 것이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어디에서도 양식을 구할 수도 없는데 누가 금덩이를 주며 양식을 사오라고 하면 양식을 살 수 있겠습니까? 누구도 팔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금은 먹을 수가 없고 따라서 나를 살리는 양식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를 살리는 진짜 일용할 양식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몸은 언젠가는 죽게 됩니다. 우리 입으로 들어가는 양식이 우리를 영원히 살게 하지 못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좋아하는 돈도 금도 물론 우리를 영원히 살게 하지 못합니다.

우리를 영원히 살게 하는 양식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예수님을 일용할 양식으로 주셔서 믿게 하셨고 영원한 생명에 들어가도록 은혜를 베푸신 것입니다.

그래서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하는 것은 예수님이 나의 생명이심을 믿는 믿음으로 살게 해달라는 기도와 같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의 양식을 주시고 그 양식으로 영원히 살게 하십니다.

신자는 하나님의 이 은혜로 오늘도 내일도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은 우리 힘으로는 안 되는 일입니다.

하나님이 믿음을 주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돈이 없고 남들처럼 잘 살지 못해도 예수님을 믿게 된 것으로 감사하게 되는 것이 신자입니다.

4. 질문하고 토론해 보세요.

(선생님들은 공부한 내용을 짧게 정리해 주면서 토론으로 이끌어 가세요)

1) 정리를 위한 질문

사람이 일용할 양식으로는 진심으로 감사하지 않게 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필요한 것이 너무 많은 세상에서 하루를 살게 하는 일용할 양식은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금 한 덩이보다 쌀 한 톨이 더 귀합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은 먹을 수가 없고 따라서 나를 살리는 양식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영원히 살게 하는 진짜 일용할 양식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입니다.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나의 생명이심을 믿는 믿음으로 살게 해달라는 기도와 같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의 양식을 주시고 그 양식으로 영원히 살게 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 은혜로 오늘도 내일도 살아가는 것입니다.

2) 적용을 위한 토론질문

왜 예수님이 우리의 진짜 일용할 양식이 되실까요?

5. 다음에 공부할 주제 (꼭 암기해 주세요)

105: 다섯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기도합니까?

: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라는 다섯째 기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때문에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사하여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도록 격려 받는 것은 우리가 그분의 은혜로 다른 사람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6. 미리 읽을 성구

6:14-15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

  이전글 : 소교리문답 제103문
  다음글 : 소교리문답 제105문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