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홈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제  목 : [캐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소교리문답 제103문 조회수 : 383
  성경본문 : 소교리문답 제103문 설교일 : 2020-08-29
  설교자 : 김정현 목사

소교리문답 73 (20200830) 소교리문답 제103

소 교리문답 제103

103

셋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기도합니까?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셋째 기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은혜로 우리가 범사에 그분의 뜻을 즐겨 알고 순종하고 복종할 수 있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하듯이 하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오늘의 공부

2. 꼭 읽어야 할 성구

6:38-40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3. 우리가 공부할 내용

여러분, 주기도문이 뭘까요?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문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기도문을 한번 암송해 볼까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여기까지 배웠습니다.

잠깐 배운 것을 복습해 볼까요?

먼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가 공중 하늘에 계신다는 뜻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하늘은 우리 눈에 보이는 파란 하늘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는 다른 곳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면 세상과 하늘은 어떻게 다를까요?

가장 먼저 세상은 죄만 있는데 하늘에는 죄가 없습니다. 세상에서는 돈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어서 돈을 좋아하는데 하늘에서 돈은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늘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있어야 할까요?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돈으로 믿음을 살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세상에 있는 돈을 다 가진다고 해도 믿음은 돈으로는 살 수가 없답니다. 하나님은 믿음을 돈 받고 파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구원하기로 택한 사람에게 선물로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믿음이 있는 사람이 돈을 가진 부자보다 더 귀한 것을 가진 부자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세상과 다른 하늘에 계신 분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기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하나님 아버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자기를 위해서만 기도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하게 되기를 위해 기도하게 됩니다. 믿음을 선물로 주셔서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너무 고마워서 아버지의 이름만 높여지기를 소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 마음을 두고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는 하나님만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는 나라를 하나님 나라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나라가 좋습니까?

죄만 있어서 항상 서로 이기려고 싸우고, 미워하고, 약한 사람이 핍박 받는 세상 나라가 좋습니까?

아니면 다툼도 미움도 없고 아버지의 사랑 안에서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가 좋습니까?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세상나라보다는 하나님 아버지의 나라를 더 좋아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버지의 나라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그 나라가 오기를 기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따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기도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오늘 본문 6:38 찾아서 같이 읽어 볼까요?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예수님이 하늘에서 세상으로 내려 오셨어요. 무엇 때문에 세상에 내려 오셨다고 합니까?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고 내려 오셨다고 하죠?

예수님을 보내신 분이 누구입니까? , 하나님 아버지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버지의 뜻은 무엇이죠?

여러분을 공부 잘하게 하고 나중에서 세상에서 성공해서 여러분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일까요?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은 6:39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같이 읽어볼까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은 하나님이 백성으로 택한 사람을 한 사람도 지옥가게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세우신 뜻은 택한 백성을 지옥가게 하지 않고 세상이 심판을 받을 때 살려서 구원받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 뜻은 이미 이루어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뜻을 세우시면 반드시 이루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지옥가게 하지 않기 위해 오셨다면 우리는 예수님 때문에 지옥가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세상의 모든 일이 우리의 뜻대로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 저는요 공부 잘해서 나중에 훌륭하게 성공하고 싶어요’ ‘하나님 저는요 부자가 되어서 세상에 좋은 것 다 갖고 싶어요이런 우리 뜻이 다 이루어진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하지만 예수님이 다시 오셔서 세상이 끝날 때가 되면 어떻게 될까요? 지옥가게 되겠죠?

그래서 우리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보다 우리를 살리고자 하시는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예수님은 우리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종교가 있어요.

불교도 있고, 이슬람교도 있고, 힌두교도 있고, 유대교도 있어요. 그 많은 종교들의 공통점이 뭔지 아세요?

모두가 자기를 위해 신을 찾고 섬기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할 때도 자기의 뜻, 자기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기도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기독교는 나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다릅니다.

왜냐하면 욕심으로 가득한 나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져야 천국가게 된다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실망하지 말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믿으면 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져서 우리가 천국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4. 질문하고 토론해 보세요.

(선생님들은 공부한 내용을 짧게 정리해 주면서 토론으로 이끌어 가세요)

1) 정리를 위한 질문

예수님이 하늘에서 세상으로 오신 것은 누구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입니까?

하나님 아버지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셨습니다.(6:38)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의 뜻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은 하나님이 백성으로 택한 사람을 한 사람도 지옥가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에 모든 일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우리의 뜻대로 된다면 우리의 마지막은 어떻게 될까요?

다 지옥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누구의 뜻에 의해 천국에 가게 됩니까?

욕심으로 가득한 나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져야 천국가게 됩니다.

2) 적용을 위한 토론질문

내 뜻(욕심, 희망)과 나를 향한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다를까요?

5. 다음에 공부할 주제 (꼭 암기해 주세요)

104: 넷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기도합니까?

: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라는 넷째 기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서 현세적 좋은 것들의 합당한 몫을 우리가 받고, 또 그것들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복을 즐거워 할 것을 기도합니다.

6. 미리 읽을 성구

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

  이전글 : 소교리문답 제102문
  다음글 : 소교리문답 제104문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