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홈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제  목 : [캐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소교리문답 제101문 조회수 : 405
  성경본문 : 소교리문답 제101문 설교일 : 2020-08-15
  설교자 : 김정현 목사

소교리문답 71 (20200816) 소교리문답 제101

소 교리문답 제101

101

첫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기도합니까?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라는 첫째 기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알리시는 모든 영역에서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그분을 영화롭게 하도록 해 주실 것과, 모든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섭리해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오늘의 공부

2. 꼭 읽어야 할 성구

135:1-4 할렐루야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하라 여호와의 종들아 찬송하라 여호와의 집 우리 여호와의 성전 곧 우리 하나님의 성전 뜰에 서 있는 너희여 여호와를 찬송하라 여호와는 선하시며 그의 이름이 아름다우니 그의 이름을 찬양하라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야곱 곧 이스라엘을 자기의 특별한 소유로 택하셨음이로다

3. 우리가 공부할 내용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시면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라고 하셨죠?

이렇게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라고 하신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식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본래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세상에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다면 우리가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되었을까요?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셔서 죄 없는 거룩한 사람이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우리를 자식으로 삼으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서 죄 없는 사람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고, 이처럼 큰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부르고 자기 소원을 빌면서 기도하는 사람은 세상에 많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하나님을 부르며 기도하는 모든 사람의 기도를 다 들어주실까요?

부모님이 여러분의 말을 들어주신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자식이기 때문입니다.

그처럼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의 기도만 들어주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라고 해서 모든 기도를 다 들어주시는 것은 아니에요.

여러분이 엄마 아빠에게 부탁을 한다고 해서 다 들어주시는 것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엄마 아빠는 여러분을 사랑하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좋은 것만 주시는 것처럼 하나님도 자녀인 우리에게 좋은 것만 주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는 무엇보다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여러분이 주기도문을 배우면서 잘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이 가장 먼저 구하라고 가르쳐주신 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 받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아버지인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라는 뜻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될까요?

우리는 하나님께 큰 은혜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어떤 보답도 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도 부모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고 살아가죠?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부모님의 은혜와 사랑에 보답하는 것일까요?

부모님의 말씀을 잘 듣고, 공부를 잘해서 부모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일까요?

물론 그것도 부모님께 보답하는 것이 되겠지만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보답하는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거룩한 자녀로 삼아주신 은혜와 사랑을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혹시 우리가 배우고 있는 소요리 문답의 제1문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1문은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알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자녀로 삼으신 목적도 그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착하게 살아라 공부 잘해라그런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물론 착하게 살지 말고 공부도 잘할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니에요. 다만 착하게 살고 공부를 잘한 것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했죠?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알고 감사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은혜와 사랑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자녀 될 수 없는 우리를 자녀로 삼아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알고 감사할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뿐입니다.

때문에 여러분은 하나님이 여러분께 어떤 은혜와 사랑을 베푸셨는가를 잘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부자로 사는 것보다 하나님의 자녀로 사는 것이 큰 복을 받을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자로 살아도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면 지옥에 들어가지만, 하나님의 자녀는 거지 나사로처럼 영원한 천국에서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지 못하는 것은 이름을 더럽히는 것인데, 그것은 은혜와 사랑보다 자기 일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것으로 감사하지 못하고 세상에서 행복하게 사는 것만 원하고 그것을 위해 하나님을 부르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도 은혜와 사랑보다도 세상에 대한 욕심으로 하나님을 부를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우리도 사랑하시면서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을 알아가게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하나님의 자녀로 자라게 하십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 받기 위해서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질문하고 토론해 보세요.

(선생님들은 공부한 내용을 짧게 정리해 주면서 토론으로 이끌어 가세요)

1) 정리를 위한 질문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것일까요?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거룩한 자녀로 삼아주신 은혜와 사랑을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와 사랑을 주신 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기 때문일까요?

하나님의 자녀 될 수 없는 우리를 자녀로 삼아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자녀로 삼으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우리를 자녀 삼으신 것은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알고 감사하라고 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지 못하는 것은 이름을 더럽히는 것인데, 그것은 은혜와 사랑보다 자기 일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신 것으로 감사하지 못하고 세상에서 행복하게 사는 것만 원하고 그것을 위해 하나님을 부르는 것이죠.

2) 적용을 위한 토론질문

하나님이 우리를 자녀 삼으신 목적을 말해 볼까요?

5. 다음에 공부 할 주제 (꼭 암기해 주세요)

102: 둘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기도합니까?

: 나라가 임하시오며라는 둘째 기원에서는 우리는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도록 기도하며, 은혜의 나라가 흥왕케 되며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은혜의 나라로 들어와서 그 안에 머무르도록 기도하며, 또한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6. 미리 읽을 성구

12:10-11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

  이전글 : 소교리문답 제100문
  다음글 : 소교리문답 제102문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