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기도
•홈  >  교육과사역  >  칼럼 & 기도
  제  목 : 하노이 역사기행(1) 조회수 : 1693
  작성자 : 하남은광 작성일 : 2012-10-28

 

하노이 역사기행(1)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입니다. 천년이 넘도록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프랑스의 120년만 통치를 지나고 미국과의 전쟁 중에도 하노이는 북베트남의 수도이었습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프랑스 선교사 박해사건을 계기로 프랑스군이 베트남을 공격하기 시작하여 1883년에는 아르망 조약으로 베트남 전국토가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중국의 지배에 끊임없이 항쟁하였던 것처럼 프랑스의 식민지가 된 뒤에도 독립운동을 계속하여 1930년에는 사회주의 성향의 민족주의자들이 베트남 공산당을 결성했습니다. 당시 이 공산당을 이끈 사람이 훗날 베트남의 현대사에 큰 영향을 미친 호치민이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으로 프랑스가 독일의 침공을 받아 세력이 약해지자 베트남은 1940년 일본의 보호국이 됩니다. 그리고 1925년 전쟁이 끝나며 일본이 물러가자,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은 웅 웬 왕조를 무너뜨리고 호치민을 주석으로 하는 베트남 민주공화국을 수립하여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는 계속하여 베트남을 포함한 인도차이나 지역의 지배권을 주장하였고, 1946년 두 나라는 인도차이나 전쟁을 시작합니다. 8년간의 전쟁 끝에 1954년 베트남은 제네바 협정으로 공식적인 독립을 이룹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 중국, 남베트남, 북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9개국이 참가한 제네바 회의의 결과로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을 기준으로 북부는 호치민의 민주공화국, 남쪽은 미국의 지원을 받는 베트남 공화국으로 나뉘게 됩니다. 베트남 민주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은 호치민인데 호치민의 본명은 웅 웬 신 꿍, 호치민이란 가명을 썼는데, “지혜를 깨우치는 자라는 뜻의 이름입니다. 남북으로 분단된 뒤 호치민의 북 베트남은 조국의 통일을 원했지만 남베트남은 분단된 상황을 유지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차츰 남베트남에서 공산당의 지지자가 늘어나자, 미국은 이를 막기 위하여 베트남 전쟁을 시작했습니다(1960~1975).미국의 요청으로 한국, 필리핀, 호주, 뉴질랜드가 파병하였지만 전쟁이 장기화되자 미국 내에서 전쟁에 대한 반전운동이 확산되자 1973년 파리협정으로 미군이 철수하고 난후 1975년 북베트남의 지원으로 남베트남의 수도 사이공이 점령되며 베트남전쟁은 막을 내렸습니다.

1975년 통일된 베트남은 3년 뒤 다시 캄보디아와 국경문제로 전쟁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캄보디아를 지지하는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의 주도로 무역이 금지되는 등 경제적으로 봉쇄되어 베트남의 경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1986년 개혁이라는도이 머이정책을 도입하여 경제를 개방하고 수출에 힘 쏟게 됩니다. 이후 무역활동이 활발해지고 서구 국가들과의 관계도 정상화되었습니다. 1995년에는 동남아시아 국가 연방(ASEN), 1998년에는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의 회원이 되어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한 세기의 전쟁을 치룬 백성들에게는 내일의 삶을 예측할 수 없는 불안한 삶을 살아야 했기 때문에 저축이라는 말의 의미를 상실해버리고 주머니에 돈이 생기게 되면 다 떨어질 때까지 흥청거리며 써버린 좋지 못한 습벽이 생겨나게 되기도 했습니다.

베트남 전쟁의 시작은 1963년 사이공에서 불신도의 분신자살이 발생했고, 그 이후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 응오 딘 디엠(Ngo Dinh Diem) 대통령이 암살되고 남베트남 정국은 혼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새로 집권한 군사 정권인 N.L.F(남베트남 민족자유전선)에 이에 대해 중립적인 정책을 취하자 미국은 남베트남의 혁명세력을 심각하게 후려 했습니다. 남베트남 혁명 세력의 공세가 점점 강해지자 미국은 베트남을 잃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라오스와 캄보디아를 관통하는 이른바 호치민 트레일(HO Chi Minh Trail)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1964 8월 마침내 통킹 만 사건이 일어나고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전쟁에 미국은 55 3천명의 군 병력을 파견했고 그중 5 8천명이 사망했습니다. 남베트남군은 25만 명 이상 사망했고, NLF 군도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1백만 명 이상 전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30만 명의 전투병을 파병한 한국은 약 5000명이 전사하였고 1 6천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베트남 전체의 민간인도 2백만 이상이 사망하거나 상처를 입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라오스는 파텟 라오(Pathet Lao)라는 공산집단이 생겨났고 캄보디아도 1960년대 공산주의자들이 확대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인도차이나 지역에는 공산주의가 확산되었습니다(다음 주에 계속).

 

                               이천 십이년 시월 이십팔일

                                    담임목사 손종기

 "

  이전글 : 주님을 만난 사람은 주님을 만나게 한다.
  다음글 : 감사의 가치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