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홈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제  목 : [캐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제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조회수 : 652
  성경본문 : 소교리문답 76문-78문 설교일 : 2020-05-01
  설교자 : 김성균 목사
  첨부파일:   소교리문답 56 (20200503) 제76, 77, 78문.hwp(22K)

소교리문답 56 (20200503) 소교리문답 제76, 77, 78

소 교리문답 제 76, 77, 78

76

9계명은 무엇입니까?

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입니다.

오늘의 공부

77

9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9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함과 또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의 명예를 보존하며 증진시키라는 것인데, 특히 증언할 때에 그렇게 해야 합니다.

78

9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9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진실을 왜곡하거나 혹은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일입니다.

2. 꼭 읽어야 할 성구

스가랴 8:16-17 너희가 행할 일은 이러하니라 너희는 이웃과 더불어 진리를 말하며 너희 성문에서 진실하고 화평한 재판을 베풀고 마음에 서로 해하기를 도모하지 말며 거짓 맹세를 좋아하지 말라 이 모든 일은 내가 미워하는 것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3. 우리가 공부할 내용

오늘 배우는 9계명은 거짓말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는 것이 이웃을 해롭게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학교에서 정직해야 한다고 배웠을 것이에요. 교훈이나 급훈에 정직이 포함되어 있는 학교도 많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은 항상 정직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집에서 부모님께 거짓말을 하면 많이 혼날 것입니다. 그것은 거짓말 하는 것이 나쁜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나쁜 행동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마음입니다.

거짓말을 해서 혼난 적이 있나요?

그런데 거짓말은 배워서 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히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아이들도 집에서 사고를 치고 엄마가 이거 네가 그랬어?’라고 목소리를 높이면 고개를 흔들며 자기가 하지 않았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거죠.

물론 어린애들은 자신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전혀 모릅니다. 다만 엄마의 목소리에서 뭔가 불안감을 느끼고 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조금 어려운 말로 자기 보호 본능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사람이 전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살 수 있을까요? 그럴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생활에서는 거짓말이 필요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령 친구가 새 옷을 입고 와서 이 옷 어때?’ 라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합니까? 여러분이 생각한 대로 예쁘면 예쁘다 예쁘지 않으면 예쁘지 않다라고 하면 되는데, 그렇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만약 친한 친구라면 새 옷이 예쁘지 않아도 예쁘지 않아라고 말하지 못할 거예요. 그렇게 말하면 친구의 마음이 상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응 아주 예뻐라고 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그것도 거짓말이 됩니다.

반대로 옷이 예뻐도 별로야. 예쁘지 않아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떨 때일까요? 새 옷을 입고 온 친구가 부러울 때 그럴 수가 있습니다. 시기심이 거짓말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는 친구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예쁘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어른들도 직장 상사에게 잘 보이려고 그런 거짓말을 많이 하게 되죠.

이처럼 사람은 때로는 친구의 마음을 생각해서, 때로는 시기심에 의해서, 때로는 내가 곤란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때로는 자신의 죄를 감추기 위해서, 때로는 힘 있는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거짓말을 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고, 때로는 거짓말이 필요도 하기 때문에 거짓말을 선의의 거짓말, 나쁜 거짓말로 나누어서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된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거짓말을 그렇게 나누어서 말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다만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에 대해서 말씀하시는데, 그것을 9계명에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것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이웃을 모함하여 죽게 하는 일도 있고 재산을 빼앗는 일도 있습니다. 자기 이익을 위해서 이웃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도 이웃을 모함해서 재산을 빼앗는 일이 있습니다.

아합이라는 이스라엘의 왕이 있었는데 이 왕이 나봇이라는 사람의 포도원을 많이 탐냈습니다. 그래서 나봇을 불러서 더 좋은 다른 포도원을 주든지 아니면 돈을 줄 테니까 포도원을 자신에게 달라고 했는데 나봇은 조상의 유산을 왕에게 주는 것은 하나님이 금한 일이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며 거절했습니다.

포도원을 갖지 못한 아합은 밥도 먹지 않고 자리에 누워 있었는데, 그 이유를 알게 된 왕후 이세벨이 불량한 두 사람을 거짓증인으로 내세워서 나봇이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고 거짓증언을 하게 해서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빼앗아 버립니다.

이것이 모함이고 이웃에 대한 거짓증거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거짓말을 금하신 것입니다. 거짓말 하는 자를 멸하신다고 하실 정도로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 하시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하나님은 왜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를 하고 해롭게 하는 것을 미워하실까요?

그것은 이웃에게도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목사님도 하나님의 자녀이고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도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서로 사랑해야 하는 관계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같은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자녀가 거짓말을 하면서 다른 하나님의 자녀를 해하려고 한다면 하나님의 마음은 아프실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 하는 것을 금하신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친구들과 모여서 다른 친구를 헐뜯는 말을 한 적이 없습니까?

그것도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하는 것입니다.

비록 친구를 헐뜯는 내용이 거짓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해도 친구를 해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여러분은 혹시 친구들이 다른 친구를 헐뜯을 때 우리 그런 이야기 그만하고 다른 이야기 하자. 이런 말 그 친구가 들으면 마음에 상처 받을 꺼야라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진실을 말하는 것이 됩니다.

이웃에 대해 거짓증거하지 말라는 것은 이웃에 대해 참된 말을 하라는 뜻과도 같습니다.

우리가 이웃에게 해야 할 참된 말은 무엇일까요?

세상은 거짓말로 가득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거짓말은 예수 믿지 않아도 지옥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귀가 하와에게 했던 거짓말입니다. 하나님은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셨는데, 마귀는 먹어도 결코 죽지 않는다는 거짓말로 하와를 유혹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참된 말은 무엇일까요? ‘예수님을 믿음으로 천국 간다는 것이겠죠?

하나님은 반드시 예수님을 믿는 자만 천국가게 하실 것이니까 그것이 틀림없는 사실이고 변할 수 없는 진실입니다.

예수 믿는 사람은 이러한 참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참말을 하는 것이 예수 믿는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 누군가를 해롭게 하는 말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하나님이 미워하신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말로 친구를 해롭게 하는 길로 가지 말고 오히려 말로 친구를 유익하게 하는 사랑의 길로 갈 수 있기 바랍니다.

4. 질문하고 토론해 보세요.

(선생님들은 공부한 내용을 짧게 정리해 주면서 토론으로 이끌어 가세요)

1) 정리를 위한 질문

여러분은 어떨 때 거짓말을 하게 됩니까?

사람은 때로는 친구의 마음을 생각해서, 때로는 시기심에 의해서, 때로는 내가 곤란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때로는 자신의 죄를 감추기 위해서, 때로는 힘 있는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친구를 해롭게 하는 거짓말을 한 적이 있나요?

우리가 친구를 헐뜯는 내용이 거짓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해도 친구를 해 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하는 것과 같고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여러분은 혹시 친구들이 다른 친구를 헐뜯을 때 우리 그런 이야기 그만하고 다른 이야기 하자. 이런 말 그 친구가 들으면 마음에 상처 받을 거야라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은 마귀의 어떤 거짓말에 속고 있을까요?

이웃에 대해 거짓증거하지 말라는 것은 이웃에 대해 참된 말을 하라는 뜻과도 같습니다. 그런데 세상은 거짓말로 가득합니다. 요즘은 가짜뉴스라는 말도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거짓말은 예수 믿지 않아도 지옥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귀가 하와에게 했던 거짓말입니다. 하나님은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셨는데, 마귀는 먹어도 결코 죽지 않는다.’는 거짓말로 하와를 유혹한 것입니다.

예수 믿는 사람이 이웃에게 해야 할 참말은 무엇입니까?

진짜 참 말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천국 간다.” 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예수님을 믿는 자만 천국가게 하실 것이니까 그것이 틀림없는 사실이고 변할 수 없는 진실입니다.

2) 적용을 위한 토론질문

착한 마음으로 하는 거짓말은 해도 될까요?

5. 다음에 공부 할 주제 (꼭 암기해 주세요)

79: 10계명은 무엇입니까?

: 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입니다.

80: 10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10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형편에 온전히 만족하고, 우리 이웃과 이웃의 모든 소유에 대하여 올바르고 우호적인 정신 상태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81: 10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10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재산에 대한 모든 불만과, 우리 이웃의 재산에 대해 시샘하고 배 아파하는 것과, 이웃이 가진 어떤 소유에 대한 모든 과도한 충동이나 애착입니다.

6. 미리 읽을 성구

골로새서 3:5-8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

  이전글 : 제8계명 '도적질하지 말라'
  다음글 : 제10계명은 무엇입니까? 제10계명이 요구하는 것과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