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홈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제  목 : [케노시스주일학교 가정성경공부] 소교리문답 제86문 조회수 : 400
  성경본문 : 소교리문답 제86문 설교일 : 2020-06-06
  설교자 : 김정현 목사

소교리문답 61 (20200607) 소교리문답 제86

소 교리문답 제86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구원의 은혜인데, 이 은혜로 말미암아 복음에 제시된 대로 구원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예수를 영접하고 그분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공부

2. 꼭 읽어야 할 성구

13: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3. 우리가 공부할 내용

오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교회 다니는 것일까요? 아니면 예배드리는 것일까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에 교회를 다니고 예배를 드리고 있지만,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교회를 다니고 예배를 드리는 것이 믿음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는 교회도 다니고 예배도 드리니까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야라고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그러면 믿음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볼까요?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는 것은 우리 마음에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는 것은 내가 예수를 믿어야지라고 마음먹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마음에 믿음이 있어서 그 믿음이 우리를 예수 믿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마음에 어떻게 해서 믿음이 있게 된 것일까요?

나 스스로 내가 예수 믿어야지라고 결심을 해서 믿음이 생긴 것일까요?

아니면 우리가 교회를 열심히 다니면 자동적으로 믿음이 생기는 것일까요?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로만 주어집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에 믿음을 주셔서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된 것이에요.

그러면 하나님이 믿음을 선물로 주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을 믿을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당연히 믿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하나님은 아무에게나 믿음을 주지 않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찜해 놓은 사람에게만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믿음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여러분과 친한 친구에게만 선물을 주죠?

그것처럼 하나님도 자기 백성에게만 믿음을 선물로 주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할 때는 예수님을 믿는 것이 여러분 마음먹기에 달린 것처럼 느껴질 것이에요.

여러분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내가 예수님을 믿고 싶으면 믿고 믿기 싫으면 믿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믿음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믿음이 하나님의 선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먹기에 달렸다면 어떻게 될까요?

믿음으로 얻는 것이 구원인데, 믿음이 우리 마음먹기에 달렸다면 우리가 구원을 얻는 것은 모두 누구 때문이라고 하게 될까요?

하나님 때문이 아니라 내가 예수를 잘 믿어서 구원 얻었다고 할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나님이 기뻐하실까요? 전혀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화를 내십니다.

여러분, 은혜라는 말 들어봤죠?

은혜가 무엇일까요?

은혜는 하나님이 사랑으로 베풀어 주시는 일을 말하는데 그것은 바로 우리를 예수 믿게 하셔서 구원하신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믿음을 주셔서 예수님을 믿게 되고 구원 받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를 알고 감사하는 것을 아주 기뻐하신답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우리를 위해서 하신 일이 무엇이라고 했죠?

우리의 모든 죄를 예수님의 피로 덮으시고 용서해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이 흘리신 피 때문에 죄 없는 깨끗한 자로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구원이라고 말하거든요.

죄는 우리가 열심히 노력해서 착한 일 하면 씻어지는 것일까요?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도 씻어지지 않고 돈을 벌고 성공해도 죄는 그대로 있습니다. 그런데 천국은 죄 있는 사람은 받아 주지 않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자기 힘으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갈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믿음은 하나님 나는 나의 힘으로는 죄를 깨끗하게 하지 못하고 예수님의 피로써만 모든 죄가 용서되고 구원 받게 된다는 것을 믿습니다라는 고백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예수님을 구원자로 영접하게 되고 예수님 때문에 구원 받게 되었다는 것을 믿게 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이 주신 선물, 믿음 때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게 보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최고의 선물을 주신 것이죠?

세상의 돈을 다 준다고 해도 살 수 없고, 대통령이라고 해도 구할 수 없는 선물을 하나님이 주셨으니까 우리는 최고의 선물을 받은 것입니다. 그 선물이 바로 믿음이라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까?

그래서 믿음을 선물로 받은 신자는 최고의 가치 있는 것, 귀한 것을 마음에 품고 살아가는 사람이랍니다.

우리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마치 보는 것처럼 믿게 되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인 믿음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세상에 오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것도 우리는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성경을 보면서 그 모든 것을 믿게 되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천국을 믿게 되는 것도 우리 안에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자는 하나님이 믿음을 선물로 주신 것을 항상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선물을 받은 자격도 없고 구원 얻을 자격도 없는 사림들입니다. 왜 우리는 자격이 없을까요?

하나님께 죄를 지어서 지옥에 가야 할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우리에게 믿음을 선물로 주신 것입니다.

배가 침몰할 때 정말 필요한 것은 구명조끼입니다. 구명조끼가 배가 침몰하고 바다에 빠진 나를 구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배가 침몰해 가는데 ‘1억 줄테니까 구명조끼를 나에게 파세요라고 한다면 팔겠습니까?

죽어 버리면 돈은 아무 필요가 없는 것이죠.

성경은 지옥가게 될 사람은 죽었다라고 말합니다. 죄로 인해 죽은 것입니다. 우리도 죄로 인해 죽은 자였습니다.

그런 우리를 살리기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고 믿음을 주셔서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믿게 하신 것입니다.

믿음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에 감사하기 바랍니다.

4. 질문하고 토론해 보세요.

(선생님들은 공부한 내용을 짧게 정리해 주면서 토론으로 이끌어 가세요)

1) 정리를 위한 질문

사람에게는 본래 믿음이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예수님을 믿게 된 것입니까?

하나님은 아무에게나 믿음을 주지 않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찜해 놓은 사람에게만(선택받은 사람) 주셔서 믿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누구에게 믿음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에게만 선물로 주십니다.

하나님은 내가 예수 믿고 구원 받았다는 생각을 미워하십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렇게 되면 믿음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 아니라 내가 예수를 잘 믿어서 구원 얻었다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죄인인 내가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믿음으로 죄인임을 깨닫고 나의 힘으로는 죄를 깨끗하게 하지 못하고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의 공로와 흘리신 피로써만 모든 죄가 용서되고 구원 받게 된다는 것을 믿고 고백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예수님을 나의 구원자로 영접하게 되고 예수님 때문에 구원 받게 되었다는 것을 믿게 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이 주신 선물, 믿음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믿는 것입니다.

2) 적용을 위한 토론질문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각자가 자신의 말로 고백해 보세요.

5. 다음에 공부 할 주제 (꼭 암기해 주세요)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무엇입니까?

: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구원하는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를 슬퍼하고 미워함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며, 새로운 순종을 목적으로 삼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6. 미리 읽을 성구

15: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

  이전글 : '소교리문답 85문'
  다음글 : 소교리문답 제87문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